최근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인해서 스타트업의 투자가 위축되고 있습니다.대표적인 올해 첫 기업 IPO 대어로 꼽혔던 마켓컬리가 상장 계획을 철회하는 등 기업 가치 하락 등 여러가지 이유로 상장 철회가 줄을 잇고 있습니다.
컬리와 함께 IPO 대어로 꼽히고 있었던 골프존카운티와 케이뱅크, 11번가 등도 올해 상반기 중 상장이 현재로서는 불투명한 상태인데, 고금리로인해서 고객 예탁금은 줄어들고, 은행으로 자금이 이동하면서 유동성까지 마르고 있어 불투명한 주식 시장의 상장에 상장을 준비했던 기업들은 더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부동산 프롭테크 기업 중 1위인 "직방"에 대해서 간단하게 히스토리 등응 정리해둘까합니다. IPO 시점이 다가오거나 금리 상승이 슬로우다운될 때 장외 시장의 시세등을 체크해볼때 필요할 것 같아서 정리해봅니다.
개인적으로 정리해두는 자료라, 혹시 부정확할 수 있으니 정확한 수치나 자료는 아니니 참고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직방 투자 히스토리
- 2022년 : 1000억 투자와 함게 투자금융 개념으로 산업은행, 신영증권으로 부터 600억 차입
- 2022년 6월 : 1000억원 투자 유치, KDB사업은행, IMM인베스트먼트, 하나금융투자 등이 투자자로 합류 <= 기업가치 2조5000억원
- 2022년 6월 : 벤처투자조합 통해 335억 규모 투자 유치(새마을금고 앵커투자사로 참여) <= 기업가치 2조
- 2021년 : DSC인베스트먼트가 200억원 규모의 직방 구주를 인수하면서 직방의 기업가치를 1조1000억원으로 판단
- 2019년 : 골드만삭스PIA, 스톤브릿지벤처스, 알토스벤처스, DS자산운용, 유안타인베스트먼트 등에서 1600억원 추가 투자[ 이전 투자 단계와 동일하게 직방이 RCPS를 신규 발행하고 기존 주주가 보유한 구주를 매각하는 구조 ] <= 기업가치 7000억 수준
- 2015년 12월 : 골드만삭스PIA 컨소시엄 380억 투자로 2대 주주 등극[ 직방 가치는 직전 투자유치 때보다 2배 정도 상승한 2000억 가치 인정 ]
- 2015년 3월 : 블루런벤처스, 스톤브릿지벤처스, 포스코기술투자, 캡스톤파트너스, 컴퍼니케이파트너스 등 기존 투자자와 LB인베스트먼트,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등의 FI 들에게 210억 규모 투자 유치[ 직방이 발행하는 상환전환우선주(RCPS)를 비롯해 기존 주주들의 이 보유한 구주를 인수하는 구조] <= 투자 유치 후 기업가치 1000억원 돌파
- 2014년 8월 : 알토스벤처스 30억 투자로 재무적 투자자(FI) 합류
- 2014년 6월 : 스톤브릿지벤처스, 컴퍼니케이파트너스 등에서 30억 규모 투자 유치
- ~2012년까지 : 누적 투자금 약 30억 수준
직방 사업 및 M&A 히스토리
- 2022년 : 메타버스 오피스, 홈사물인터넷 기술을 가지고 한국 정부와 사우디아라비아 스마트시티 사업인 '네옴시티' 진출 타진 중
- 2022년 11월 22일 : 직방 '리브랜딩 미디어데이'를 통해 10년만에 CI 교체, 첫거래시 중개수수료 50% 할인 '반값 중개' 서비스 발표
- 2022년 7월 27일 : 삼성SDS 홈 사물인터넷(IoT) 사업부 인수 완료
- 2022년 4월 : 소마 디벨롭먼트 컴퍼니(Soma Development Company) 미국 법인 설립
- 2022년 3월 : 청년중개사관학교 운영
- 2022년 1월 : 삼성SDS와 홈IoT 사업에 대한 영업양수 계약 체결
- 2021년 6월 : 온택트 파트너스 개시
- 2021년 2월 : 전원 원격근무 전환 시행
- 2021년 1월 8일 : 카카오 자회사인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 모바일로 관리하는 종합 주거관리 플랫폼 '모빌' 인수
- 2020년 10월 6일 : 욕실,주방 청소 전문 서비스 호텔리브 운영사 '이웃벤처' 인수
- 2020년 : 부동산 컨설팅과 중개업체 "온택트플러스" 인수
- 2020년 : 부동산 컨설팅 중개업체 '위너스파트너' 인수
- 2020년 : 공실 제공 업체인 '온하우스' 인수
- 2019년 말 : 20억원 출자 100% 지분 보유한 브리즈인베스트먼트 중소벤처기업부에 창업투자회사 등록 완료 [ 현재는 직방과 우미건설이 각각 100억원씩 출자해 결성한 '프롭테크워터링펀드'를 운용해서 프롭테크에 투자 중 ]
- 2019년 6월 : 상업용 부동산 플랫폼 '네모' 운영사인 슈가힐 인수
- 2019년 4월 : 세어하우스 플랫폼인 '우주' 인수
- 2018년 10월 : 신축 분양 서비스 오픈
- 2018년 8월 : 빌라 서비스 론칭
- 2018년 4월 12일 : 호갱노노 지분 100% 230억6900만원에 인수[ 2017년 감사보고서 기준 직방 보유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 약 372억 수준 고려하면 대규모 인수 합병 ]
- 2018년 4월 : 다음부동산 위탁 운영
- 2017년 10월 : VR홈투어 서비스 시작
- 2015년 10월 : 사명 변경(채널브리즈 → 직방)
- 2015년 10월 :앱 다운로드수 1,000만
- 2015년 1월 : 앱 다운로드수 500만
- 2014년 11월 : 국내 최초 부동산 정보 서비스 지상파 TV CF 및 매스 마케팅 진행
- 2013년 12월 : 앱 다운로드스 100만
- 2010년 11월 설립 : 채널브리즈(주) 설립, 현재 (주)Zigbang의 사명 변경 전
직방 매출 & 영업이익
- 2022년 : 미확정
- 2021년 : 매출 558.8억 / 영업이익 -82.3억
- 2020년 : 매출 458.2억 / 영업이익 38.3억
- 2019년 : 매출 415.1억 / 영업이익 -41.6억
- 2018년 : 매출 414.6억 / 영업이익 13.2억
- 2017년 : 매출 345.6억 / 영업이익 7억
- 2016년 : 매출 275.5억 / 영업이익 10.4억(흑자전환)
- 2015년 : 매출 120.9억 / 영업이익 -124.8억
PC에서 모바일로 빠르게 전환되던 시기에
대부분의 주거용 부동산은 PC를 통한 네이버부동산과 다음부동산에 집중되었으나, 모바일앱을 통해서 원룸, 투룸, 오피스텔 시장에 진입하면서 매스마케팅을 통한 대대적인 TV CF를 통해 마케팅의 법칙 중 하나인 "선점하라"처럼 빠르게 선점하면서 성장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러한 대대적인 마케팅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원룸·투룸·오피스텔 하면 떠오르는 인식을 선점하게 되면서 2013년 12월 100만 앱다운로스 수에서 2015년 10월 2년만에 1,000만 다운로드 수로 급증하게 됩니다.
시장은 언제나 급변하는 시기에 새로운 규모의 시장이 만들어집니다.
요즘처럼 경기 위축과 고금리로 어려운 시기에 이 위기를 기회로 삼는 스타트업과 새로운 비지니스가 등장하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