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금융I대출 정보

주택담보대출 담합 의혹 4대 은행 대출갈아타기 앱 출시로 금리 내려가지나?

반응형

주택담보대출-답합은행-대환대출-갈아타기
주택담보대출 담합 4대 은행

오늘 2024년 1월 9일(화) 부 주택담보대출도 모바일로 금리 비교를 한 번에 하고 바로 갈아탈 수 있는 서비스가 시행됩니다.

이러한 소식과 더불어 전일은 공정위 "4대 은행 담보대출 담합" 수천억원 과징금 나오나? 하는 기사들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문득, 뉴스를 보면서 공정위 의견처럼 정말 4대 은행이 담보대출 금리를 담합해서 높게 유지되도록 했다면 이번 담보대출 비교를 통해서 저금리를 제공하는 은행으로 대출이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야겠습니다. 또한 철저하게 조사해서 의혹을 밝혀내야겠습니다.

 

 

목차
1. 주택담보대출 담합 의혹 기사 내용
2. 담보대출 담합 의혹 - 4대 은행
3.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금리 비교 사이트 7개

 

 

1. 주택담보대출 담합 의혹 기사 내용

기사 내용은 공정위에서 4대 시중은행 담보대출 세부정보를 공유하고 암묵적으로 담함 했다고 판단했으며, 은행권은 '참고하는 차원의 정보 공유, 금리나 한도에 영향 없어'라고 항변 중입니다.

하지만 실제 시장에서 가격 담합의 경우로 과징금을 맞는 경우를 보면 단가나 가격을 공유하거나 유선으로 통화했던 기록이 있다면 담합으로 볼 여지가 높아 담합으로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대 은행 담보대출 금리 담합

만약, 은행권에서 각자 은행이 대출금리를 이렇게 받고 있다고 공유한다면 상대 은행은 굳이 상대 은행보다 낮출 필요성이 없다고 판단할 수 있어서 자연스럽게 의도하지 않더라도 담합이 만들어지게 되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가 가져가게 됩니다.

 

 

 

2. 담보대출 담합 의혹 - 4대 은행

결국 조사가 끝나봐야 알겠지만, 공정위에서 담합으로 판단하고 제재 착수에 들어간 은행은 KB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4개 은행입니다.

  • KB국민은행
  • 신한은행
  • 하나은행
  • 우리은행
반응형

저도 하나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고 있는데 ㅠㅠ. 9일 시행한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서비스를 해보니 5.39%가 3.66%로 무려 1.73%나 저렴해집니다. 허걱!!

 

 

3.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금리 비교 사이트들

2024년 1월 9일(화)부터 주담대(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갈아타기 플랫폼 핀테크가 무한 경쟁이 돌입합니다.

총 7개 플랫폼에서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가 가능하고 모바일로 바로 대환대출로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합니다.

주담대 금리 갈아타기 가능한 플랫폼 순서는 무작위 개념입니다. 특별히 좋아서 순위는 아님;;

  1. 네이버페이  : 시중은행 6개사와 제휴(가장 많은 시중은행)
  2. 카카오페이 : 11개 금융사와 제휴(가장 많은 금융사)
  3. 토스
  4. 핀다
  5. 뱅크샐러드
  6. 핀크
  7. 에이피더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