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IT

브레인스토밍 뜻과 의미 유래 알아보기

반응형

브레인스토밍 뜻과 의미 유래 알아보기

 

광고회사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가 브레인스토밍인데. 특정한 주제나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서 브레인스토밍을 해야 하지 않겠냐? 는 말을 자주 하게 된다.

오늘은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에 대해서 정확한 뜻과 의미, 유래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브레인스토밍이란?
2. 브레인스토밍 유래

 

1. 브레인스토밍이란?

일반 적인 회의를 할 때는 의견을 제시하면 반대 의견이나 제안한 의견에 대한 비판이 나오면서 이러한 비판이 두렵거나 불편해서 창의적인 의견을 말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브레인스모팅은 이러한 비판이라는 수고꼭지를 회의 동안 잠그고 회의시 구성원의 자유 발언을 통해서 상상력과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제안들을 계속 쏟아내면서 무언가 새로운 시각과 아이디어로 해결 방안을 찾아내려는 방법을 브레인스토밍이라고 합니다.

 

2. 브레인스토밍의 유래

  오스본(Alex Osborn, 1888∼1966)은 광고회사 BBDO(비비디오)창립자 중 한 사람인데, 이 알렉스 오스본이 브레인스토밍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렉스 오스본 평생 동안 많은 시간을 상상력과 함께 창의성을 연구했습니다. 그는 brainstorming(브레인스토밍)을 “머리를 써서 어떤 문제를 공격하는 것(using the brain to storm a problem)”으로 간단히 정리했는데, 이 개념은 미팅이나 회의를 할 때 신입사원들이 말을 꺼내지 못하는 것을 보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알렉스 오스본과 그의 동료들은 1939년에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기법을 창안했고 이를 『크리에이티브 파워(Your Creative Power)』에서 소개했습니다(Osborn, 1949).

 보통 5∼7명으로 팀을 구성해 아이디어를 내고 더 좋은 아이디어로 발전시킴으로써 ‘두뇌 폭풍(brain storm)’을 일으킨다. 아이디어들이 확산되며 눈덩이 뭉쳐지듯 연쇄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눈 굴리기(snow bowling) 기법이라고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