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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호 차륜형장갑차(K808)란? 현대로템 페루에 30대 첫 수출
한국 전투장갑차 차량이 중남미에 첫 진출하게 되는 케이스가된 현대로템의 백호(K808, 차륜형장갑차)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목차
1. 백호(K808) 차륜형장갑차란?
2. 차륜형장갑차 개발 히스토리
3. 현대로템 차륜형 장갑차 모델
4. 현대로템 K808 차륜형장갑차 특징
5. 차륜형장갑차 중남미 사업 확장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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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백호(K808) 차륜형장갑차란?
백호(K808) 차륜형장갑차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 국내산 전투형 장갑차입니다.
- 군 제식 차륜형장갑차로 빠른 기동성이 특징
- 전방 야지에서도 신속하게 병력을 실어나를 수 있는 보병전투용 장갑차
2. 차륜형장갑차 개발 히스토리
- 현대로템은 2003년 차륜형장갑차 자체 개발을 시작
- 2012년 차륜형장갑차 체계 개발 사업을 수주
- 2016년 개발 및 국방규격 제정을 마쳤다.
3. 현대로템 차륜형 장갑차 모델
현대로템 차륜형장갑차는 현재 아래와 같은 두가지 모델이 있다.
- 6x6 6륜 구동체계의 'K806'
- 8x8 8륜 구동체계의 'K808' : 전방에서 쓸 수 있도록 K806보다 다양한 기능을 탑재
- 페루로 수출하는 K808은 전방에서 쓸 수 있도록 K806보다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피탄으로 구멍이 나도 주행 가능한 런플랫(Run-flat) 타이어를 장착했다. 노면 접지압에 따라 공기압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공기압자동조절장치(CTIS·Central Tire Inflation System)를 탑재했다. 수상추진장치를 적용해 하천 도하를 할 수 있다.
4. 현대로템 K808 차륜형장갑차 특징
페루로 수출하는 K808은 전방에서 쓸 수 있도록 K806보다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는데 아래와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피탄으로 구멍이 나도 주행 가능한 런플랫(Run-flat) 타이어를 장착
- 노면 접지압에 따라 공기압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공기압자동조절장치(CTIS·Central Tire Inflation System)를 탑재
- 수상추진장치를 적용해 하천 도하가 가능하다.
- 또 차륜형장갑차는 개발 단계부터 임무에 따라 다양한 무장과 장비를 탑재해 운용할 수 있도록 '모듈화' 개념을 반영해 만들었다
- 자동차와 비슷한 차륜형장갑차의 기본 근간에서 착안해 버스, 트럭용 현대차 상용 엔진을 바탕으로 군용화 개발 엔진을 탑재
5. 차륜형장갑차 중남미 사업 확장 가능성
현대로템은 이번 페루의 6000억달러 수출 이후 중남미 사업 확장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봤고 아래와 같은 이유들로 사업 확장이 기대된다
- 중남미 대테러 및 치안 유지 활동의 일환으로 장갑차에 대한 수요 증가
- 현대로템은 페루 인근 국가에서 추가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어 향후 추가 수주 등의 확대 기대
- "K2 전차"에 이어 현대로템의 차륜형장갑차 K808의 첫 수출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K-방산의 경쟁력을 알리게 되면서 향후 첨단 기술 R&D와 영업활동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어 방산 수출 역량이 지속적으로 강화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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